불경기에도 끄떡없는 스위스시계
경제위기 속에서도 끄떡없는 스위스 시계산업의 성장을 월스트리트저널(이하 WSJ)에서 발표했다. 실제로 스위스 시계는 전세계적으로 5월동안 40.1% 증가했으며 금융위기를 맞고있는 그리스는 작년에 비해 오히려 6.1% 성장곡선을 그렸다. 그리스는 금욕주의와 사치라는 명제를 동시에 떠오르게 한다. 금욕주의는 그리스에서 그 어원을 찾을수 있듯 (asceticism-'연습하다' 또는 '단련하다'는 뜻의 그리스어 askeō에서 유래) 검소한 모습의 그리스인이 떠오르는 반면에, 문명의 급격한 변화를 이뤘던 페리클레스 시대에는 사치의 정점을 이루기도 하였다.(화장품,향수등) 스위스 시계의 이익 창출은 거의 모든 유럽국가에서 볼 수 있었다. 경제문제를 안고 있는 스페인과 포르투갈도 각각 26.4%, 10.8% 증가치를 보였고, 아시아 시장은 홍콩과 중국의 신흥부자들의 하이-엔드 피스에 대한 수요가 대규모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. 한 애널리스트는 분할된 마켓(중고시장)이 값이 별로 나가지 않는 시계라하더라도 판매 및 교환(다운그레이드,업그레이드 등) 이 활발히 이뤄지는데 이는 하이-엔드 시계에 대한 욕구가 줄어들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. WSJ은 200프랑(한화 25만원정도)의 판매량은 40%, 3000프랑 이상도 30%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. Mr.Schwendimann은 말한다."경기회복은 럭셔리 브랜드가 광범위하게 퍼질때 기초한다. 이것은 가격상승이나 그밖에 다른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는것이다."
불경기에도 끄떡없는 스위스시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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